더김포

김포시보건소, 비대면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 운영

이상엽 대표기자 | 기사입력 2020/10/31 [14:16]

김포시보건소, 비대면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 운영

이상엽 대표기자 | 입력 : 2020/10/31 [14:16]

 

 

 

김포시보건소(소장 강희숙)는 유아기 올바른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의료수혜 취약지역의 3개 유아기관을 2018년도부터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으로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2018년도부터 ‘바른 이 닦기 실천 유아기관’을 대상으로 불소도포 구강검진, 부모대상 구강보건교육 등을 실시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유아기관은 보건소에서 제공된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으며, 보건소는 맘 브러쉬 프로그램을 이용해 개인별 맞춤형 실시간 원격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한다.

 

맘 브러쉬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과 칫솔질 동작 감지센서가 부착된 장치를 이용해 각 가정에서 칫솔질을 하고, 칫솔질 습관 데이터가 보건소로 실시간 전송돼 전송된 데이터 분석 자료를 보고 카카오 톡을 이용해 부모님에게 자녀의 양치습관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님들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유아기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 특히 자녀의 칫솔질 균형도 데이터를 직접 확인 할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김영주 보건사업과장은 “부모의 관심도가 유아기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자녀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각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