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신곡초등학교 2011학년도 수업장학 실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동료장학 3S 실천해요

주진경 | 기사입력 2011/05/22 [10:56]

신곡초등학교 2011학년도 수업장학 실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동료장학 3S 실천해요
주진경 | 입력 : 2011/05/22 [10:56]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소재『신곡초등학교)』에서는 배우는 기쁨과 가르치는 보람으로 꿈을 키워가는 신곡교육에 부응하고 교직원의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2011 교내 자율장학 계획에 의거 수업장학이 이루어졌다.

발령 5년 미만의 신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임상장학은 수업연구를 위한 교과 선정 및 지도안 작성 등 본교 경력자 멘토 교사들의 수업 기술과 관련된 지도를 받아 1, 2차 수업 협의회를 통해 수업이 이루어지며, 동료교사 간의 언어흐름, 과업집중, 수업분위기 분석 등 다양한 수업 분석팀을 조직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업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수업 후 협의회를 통해 수업을 분석하여 환류에 의한 수업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모든 수업 장학에 교장과 교감이 참석해 지도 조언을 하고 있으며, 이 같은 장학활동으로 교사들의 수업력 신장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력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본교에서는 동료장학 3S (See-Show-Self brand) 실천을 목표로 동료교사 간 수업을 5회 이상 참관하고, 자기 수업을 3회 이상 공개하며, 자기만의 수업 브랜드를 갖기 위해 수업결손이 없는 범위 안에서 실천하고 있다.

 지난 5월19일 있었던 임상장학을 실시한 조성희 교사는 “동료교사 및 관리자와 수업에 대한 많은 대화로 아이들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지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수업 장학을 진행하여, 교사의 꾸준한 수업 기술 향상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