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을 통해 건축인허가 서비스는 물론이고 다양한 건축관련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서비스 중에 하나가 바로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 서비스이다.
정부24를 통해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신청도 가능하지만 유료로 이용되고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데 반해 이용자가 많아 다소 지연되기도 하고 지번이 확정되지 않은 지역은 열람 및 발급이 어려워 답답한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반해 세움터라는 건축행정시스템은 요즘 같은 사회에 적합하게 비대면 서비스가 가능하며 누구나 온라인 접속 환경에서 회원가입 없이도 간단하게 건축물대장 열람이 가능하다. 더군다나 무료이기에 많은 양을 조회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더욱더 유익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건축물대장은 「건축물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에 따라 건축물현황도 중 평면도 및 단위세대별 평면도는 건축물 소유자인 경우만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하지만 배치도는 누구나 열람·발급이 가능하다. 아울러 기존 지자체에서 관리하던 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재구축되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근수 건축과장은 “세움터라는 좋은 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홍보가 되지 않아 일반인들이 사용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며, 시민의 편의를 위해 더욱 홍보하여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김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전체 뉴스 주간베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