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경기도, 대표 디지털 정책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소개

디지털SOC, 디지털 표준화 정책 소개

홍선기 | 기사입력 2020/11/11 [11:42]

경기도, 대표 디지털 정책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소개

디지털SOC, 디지털 표준화 정책 소개
홍선기 | 입력 : 2020/11/11 [11:4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소비 분석결과와 공공배달앱과 같은 디지털 SOC 추진 등 경기도의 대표 디지털 정책이 정보기술(IT) 학술대회에서 소개됐다.

 

경기도는 11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2020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해 경기도 대표 디지털 정책사례를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과 뉴노멀 시대의 디지털 K-서비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 도는 코로나19 경기 재난기본소득 소비데이터 분석결과 도민이 참여하는 디지털SOC가 가져올 미래 디지털 정보공유를 위한 표준화 정책 등에 대해 소개했다.

 

코로나19 경기 재난기본소득 소비데이터 분석결과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처한 도민들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4~8월 지급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소비액을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분석한 결과다. 도는 재난기본소득 사용내역 약 9,791만건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도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통해 소비견인 효과가 실질적으로 입증됐으며 3억 미만의 소상공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등 코로나19로 인한 소비매출 감소가 예상되는 경제적 약자에게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시사점을 밝혔다.

 

도민이 참여하는 디지털SOC가 가져올 미래에서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정한 세상으로의 사회적 전환을 위한 경기도형 뉴딜정책과 공공배달앱 등 도민참여형 디지털SOC 추진 현황을 발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달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경기도형 뉴딜 대표정책으로 도민 참여형 공정 디지털SOC구축을 소개한 바 있다.

 

이어 디지털 정보공유를 위한 표준화 정책과 관련해서는 사람이나 컴퓨터가 쉽게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표준 개방원칙 등 경기도의 전략을 소개했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경기도가 목표로 하는 것은 누구나 동등하게 기회를 얻고 모두가 노력한 만큼 몫을 보장받는 공정한 세상으로,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IT전문가 여러분이 이러한 세상을 열어가는 데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경기도는 앞으로도 IT전문가가 기술발전에 매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지원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오프라인 발표와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가 동시에 진행됐다. 관련 영상은 유튜브 경기데이터채널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