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지방의회 우수의정사례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이번 시상은 전국 시, 도의회 의장협의회에서 주최 / (재)미래한국재단에서 주관 / 국회행정안전위원회, 행정안전부, 선국 시, 군, 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 후원하는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열려진 행사다.
이번 공모전은 지방의회가 하는 일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생활정치의 중심인 지방의원에게는 자부심을 고취 시키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지방의회의 활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지방자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김포시 조윤숙 의원은 지난 해에도 장애인 인권포럼의 모니터링 결과 2년 연속 ‘장애인 정책 우수의원’에 선정되었으며, 창세평화상 의정 대상, 2009김포를 빛낸 여성상, 김포시 교육청 감사패와 주민들이 주는 감사패 등 많은 수상을 한 바 있다.
이번 공모전에는 2006년 의정활동 시작과 동시에 공부하는 여성의원 7명으로 연구단체 “경기 미래포럼”을 구성하여, 각 의회를 방문하며 지방자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으로 조금 더 살맛나는 도시구현, 지방자치 여성의원의 정책 토론, 자질향상 및 내실화와 나아갈 방향 제시, 지역 네트웍을 통한 미래지향적 정치 구현에 목적을 두고 노력하였다.
다름을 인정하고 뜻을 같이함으로 지역 간의 네트웍 형성, 근시안적 시야를 뛰어넘어 타 지역의 현안과 예산 등을 공유함으로 각자 지역에 적용할 수 있었고, 좋은 아이디어를 벤치마킹하여 더 좋은 것으로 발전시켜 함께 그러나 지자체에 걸 맞는 다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과 발전으로 기초 단체 부분 모범상의 수상을 시상하게 되었다.
경기 미래포럼 의원 명단(가, 나, 다순) <저작권자 ⓒ 더김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