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은 자신의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만성적인 간접흡연은 폐암과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는 주 원인이다.
이처럼 흡연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가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에게 금연상담을 제공하며 주위의 호응을 이끌고 있다.
시 보건소에서는 2명의 금연상담사가 니코틴 의존도 검사, 일산화탄소 측정, 흡연욕구 조절 방법, 금단증상 대처방법 제시, 금연보조제 제공 등 개인별 금연상담을 통해 금연을 돕고 있으며, 6개월 금연성공 시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직장인을 위해 매주 월요일은 21시까지 야간금연클리닉도 운영하며, 금연클리닉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흡연자의 금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원거리 지역주민을 위해 통진보건지소에서 매주 수요일 9시 30분부터 12시까지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며, 기업체와 단체 등에서 10명 이상의 금연희망자가 요청 시에도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해 적극적인 금연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성인뿐만 아니라 흡연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의 심각성 강의, 폐모형 실험, 담배의 실체, 흡연상황에서 자신 있게 대처하기, 재흡연 방지 및 스트레스 관리 등의 내용으로 금연교실을 운영해 청소년들의 동기부여로 금연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더김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