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김포시 여성경제인 연합회, 스마토피아센터 방문

강주완 | 기사입력 2014/08/22 [11:24]

김포시 여성경제인 연합회, 스마토피아센터 방문

강주완 | 입력 : 2014/08/22 [11:24]

 

지난 20일 김포시 여성경제인연합회(회장 이미연)는 김포시 안전의 핵심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있는 스마토피아센터를 방문하였다.

 

스마토피아 센터는 최신 ICT 기술이 집약된 지능형 도시통합관제시스템으로 각각의 용도에 따라 분산되어 운영 중이던 BIS, UTIS, 불법주정차단속 등 교통정보 관제와 어린이보호구역 안전, 거리/공원 방범, 차량도로 방범 등 CCTV 관제를 공간적, 기능적으로 통합 운영하여 김포시 도시관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미연 회장과 협회 관계자들은 센터 상황실에서 시관계자로부터 센터의 주요 기능 및 운영방법 등에 대해 설명듣고 “각종 사건사고와 재난으로부터 스마토피아센터가 얼마나 많은 역할을 담당하는지 알게 됐다”며 “범죄로부터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히 살 수 있는 행복한 안전도시 김포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스마토피아센터의 주요 기능으로는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도입으로 객체 추적 기능 및 폭력·군집·쓰러짐·차량추돌 등의 분석 감시의 관제 기능이 있으며,

지능형 범죄감시시스템(DAS)을 활용하여 길거리, 어린이보호구역, 공원 등에 설치된 지능형 CCTV를 통해 경찰과 연계하여 실시간 방범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도시의 치안이 향상되고 범죄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스마토피아센터는 2013년 8월에 착공하여 2014년 6월에 완공하였으며 현재 구도심에 설치되어 있는 총1216대의 CCTV와 신도시에 신설되는 749대의 CCTV를 통합하여 총1,965대를 관제 운영하게 된다.

하반기에 정식 개소할 예정이며 시민들에게 견학실 및 체험실도 제공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미분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