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구성주의 요리 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연수

강주완 | 기사입력 2014/06/19 [09:39]

‘구성주의 요리 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연수

강주완 | 입력 : 2014/06/19 [09:39]

 푸른솔유치원(안인환원장)은 18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본원의 교원을 대상으로 현장에서의 구성주의 교육 방법을 더욱 깊이 있게 적용하고자 구성주의 요리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연수를 진행하였다.

 연수는 서정대학교 정연희 교수의 요리활동에서의 과학적 탐구를 통한 유아의 이해구축과정 및 구성주의 요리 활동의 실제에 대한 강의로 진행되었다.

유아의 요리활동은 물리·화학·생물학적 탐구활동으로 연계가 가능하며, 유아의 호기심과 질문을 바탕으로 스스로 실험이나 탐구과정을 구성해나가는 구성주의적 과학 활동의 중심이 된다는 내용은 유아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활동에 구성주의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주도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려고 하는 발문보다는 유아가 질문을 했을 때 원하는 답을 바로 제시하지 않고 유아에게 되물으며 유아 스스로 생각해보고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발문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연수를 통해 서신미 교사는 “유아에게 직접적인 조작 활동과 그에 따른 적절한 표상활동의 제공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게 됨을 알고 있었지만 실제적인 사례를 접하면서 다시 한 번 그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으며, 구성주의의 방법으로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