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김포시, 친환경 유용미생물 공급

강주완 | 기사입력 2014/05/26 [15:52]

김포시, 친환경 유용미생물 공급

강주완 | 입력 : 2014/05/26 [15:52]

 최근 건강한 먹을거리를 위한 친환경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농업현장을 비롯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유용미생물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6년 전부터 농축산물 생산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광합성균, 유산균, 바실러스, 효모 등의 미생물을 연간 200여톤 배양하고, 다양한 미생물과 무기질이 들어있는 BM활성수 500여톤를 생산하여 관내 1,000여 농가에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

BM활성수는 유용미생물(bacteria), 광물(mineral), 물(water)의 상호 작용을 재현한 자연순환시스템에서 생산된 물로 생명체에 유익한 각종 무기질, 효소, 호르몬, 유기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에 농작물이나 가정용 화초에 뿌려주면 토양미생물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줘 토양 자양분 보유능력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병충해를 예방해 상품성이 좋아지고 수확량이 증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사료나 급수에 첨가하여 가축에게 먹일 경우 소화율이 향상돼 가축을 건강하게 키우도록 도와주며, 축사, 쓰레기, 정화조 등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파리번식을 억제해 생활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생물제 사용을 원하는 시민은 깨끗한 물통을 가지고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미생물 배양실을 방문하면 BM활성수를 무료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그 밖의 미생물 이용에 대한 문의는 미생물 배양실(☎ 031-980-5097, 5065)로 연락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