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무릎관절증’ 환자 4월에 가장 많아

김포우리병원 분석 결과, 겨울 동안 근력. 유연성 떨어진 신체 상태로 봄철 야외활동 하는 것이 주요 원인

강주완 | 기사입력 2014/04/07 [13:27]

‘무릎관절증’ 환자 4월에 가장 많아

김포우리병원 분석 결과, 겨울 동안 근력. 유연성 떨어진 신체 상태로 봄철 야외활동 하는 것이 주요 원인
강주완 | 입력 : 2014/04/07 [13:27]

김포우리병원(이사장 고성백)이 2013년에 ‘무릎관절증’으로 외래 진료를 본 2,767명의 환자를 분석한 결과, 4월에 가장 많은 309명의 환자가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점유율에서는 남성이 1,092명, 여성이 1,738명으로 여성 비율이 61.4%로 남성 환자보다 여성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우리병원 관절센터 김진용 부원장은 ““4월 환자 수가 가장 많은 이유는 겨울 동안 활동량이 적어 근력, 유연성 등이 떨어진 신체 상태로 봄철에 조깅, 등산 등 무리한 야외활동을 하는 데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남성 환자보다 여성 환자가 많은 이유는 폐경 이후 여성의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줄어 골밀도가 감소하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릎관절증’은 무릎에 염증이 생기는 모든 질환으로 퇴행성 관절염 등 관절의 노화로 인한 일차성 무릎관절증과 외상, 세균감염 등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무릎관절증이 있다.

증상으로는 무릎의 심한 통증, 관절의 소음 등이 있으며, 신체검진, 방사선검사, MRI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무릎관절증’ 예방을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여 무릎관절의 부담을 줄이며,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는 습관을 피하고, 등산, 에어로빅 등의 운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무릎의 무리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

김포우리병원 관절센터는 관절질환 전문의료진으로 구성된 질환중심의 통합진료센터이며,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수술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평가결과 최고 등급인 1등급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아 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