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경기도 옴부즈만, 공무직원 육아휴직 기간 확대 권고

1년 이내로 제한된 공무직원 육아휴직기간 확대 여부 관심… 도내 1,103명 근무

홍선기 | 기사입력 2019/09/23 [13:50]

경기도 옴부즈만, 공무직원 육아휴직 기간 확대 권고

1년 이내로 제한된 공무직원 육아휴직기간 확대 여부 관심… 도내 1,103명 근무
홍선기 | 입력 : 2019/09/23 [13:50]

현행 1년인 경기도 공무직원들의 육아휴직 기간을 확대해야 한다는 경기도 옴부즈만의 개선 권고 결정이 나왔다.

 

경기도 옴부즈만은 지난 1954차 정례회를 열고 직권으로 발의한 경기도 공무직원 육아휴직 제도 개선사항과 관련, 1년 이내로 규정한 도 공무직원들의 육아휴직 기간 확대 시행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관련 규정 등을 개정할 것을 권고했다.

 

경기도 옴부즈만은 아동양육 및 근로의 권리는 국민의 기본권에 속하는 사항으로 육아휴직은 이를 제도로 구현한 것이며, 이러한 권리를 폭넓게 보장하는 것은 고령화 및 저출산 문제 등에 대한 또 다른 해결책으로 볼 수 있다라며 이를 경기도가 선제적으로 확대, 시행하는 것이 공정한 사회 실현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의결했다.

 

도 공무직원들의 육아휴직 기간을 1년 이내로 제한한 경기도 공무직원 등 관리규정은 육아의 책임을 지닌 근로자가 적정기간 육아활동에 전념하도록 한 육아휴직제도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은 물론 기본권 보장 저출산 추세 방비 유능한 인적자원의 경력단절 방비 등을 위해서라도 개선돼야 한다는 판단이다.

 

현재 경기도에는 무기계약 및 기간제 근로자 등을 포함, 공무직원 1,103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은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 신분으로서 여권 등의 민원접수, 콜센터 상담, 청소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무직원들의 육아휴직 기간은 1년 이내로 일반 공무원들의 육아 휴직기간인 3년의 3분의 1 수준이다.

 

경기도 옴부즈만은 경기도 공무직원 등 관리규정 개정 권고에 관한 의결사항을 도 해당부서에 전달할 예정으로, 해당부서는 30일 이내에 옴부즈만 의결사항의 수용 여부를 통보해야 한다.

 

옴부즈만은 행정기관의 처분 또는 행정제도로 인해 권리와 이익이 침해되거나 불편 부담을 겪는 개인 법인 등이 신청할 수 있으며, 법률적인 문제가 없는 행정분야도 개선이 필요한 경우 할 수 있다.

 

옴부즈만의 도움을 받고자하는 도민은 경기도 옴부즈만 사무국(2별관 404)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ombudsman@gg.go.kr), 우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양식은 경기도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031-8008-4910~4911)

 

한편, 이날 경기도 옴부즈만은 경기도 공무직원 육아휴직 제도 개선이외에 기타 고충민원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