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학교민주주의, 스스로 진단하고 해법 찾는다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지역별 공감토론회 개최

홍선기 | 기사입력 2019/09/03 [18:21]

학교민주주의, 스스로 진단하고 해법 찾는다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지역별 공감토론회 개최
홍선기 | 입력 : 2019/09/03 [18:21]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3일부터 25일까지 지역별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을 위한 지역별 공감토론회를 한다.

 

공감토론회는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를 앞두고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인식과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육지원청별로 진행하고 모든 학교 교()감이 참여한다.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단위학교 민주주의 문화를 교육공동체가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이 2015년 개발해 매년 학생, 교사, 학부모가 참여하는 조사도구다.

 

특히, 이번 공감토론회에서는 자율적인 소통과 공감의 장을 형성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선 사례와 학교자치 실천 사례를 공유한다. ,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선, 민주적 교직원 회의 문화, 교육공동체 생활협약 적용 등 구체적 분야로 나누고 지역 특성에 맞게 재구성해 진행한다.

 

한편, 2019 학교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는 930일부터 1027일까지 온라인시스템(http://demo.hrcglobal.com)에서 실시하며, 11월 말 단위학교가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정태회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실천하고 책임지는 민주적 학교문화가 중요하다면서, “학교민주주의 지수는 그 마중물이며, 공감토론회는 학생과 현장을 중심에 둔 학교문화 조성을 견인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