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보건소는 시민의 건강보호 증진을 위해 건강 친화적인 환경조성과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다양한 의견수렴과 지역사회 참여 주체들의 상호 협력으로 건강에 대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한, 건강한 수명 연장과 행복한 삶을 위해서 시민의 건강증진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건강지식과 인프라를 제공하고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건강인식을 제고하는 등 시민을 위한 보건의료 행정서비스를 펼쳐 나가고 있다. 인구 30만 시대를 맞이한 김포시는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파악한 시민 맞춤형 건강요구 사업을 추진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시민이 원하는 실효성 있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감염병 예방 위한 종합감시체계 구축 김포시는 날로 다양해지고 새로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에 대한 예방과 대응을 위해서 유행예측시스템을 강화하고 표본감시의료기관 178개소를 지정 운영해 전략적인 종합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연중 감염병에 대한 홍보와 예방교육으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말라리아 등 감염병 환자발생 감소를 위해 기존 읍․면에서 실시하던 방역소독을 보건소로 일원화시켜 9개 권역에서 15개 권역으로 확대 실시(917회/3,058개소)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년 동기간 대비 말라리아 환자 48명에서 14명으로 71% 감소하는 등 집중 방역소독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김포시 구현에 앞장서고 감염병의 유행관리 수준을 넘어 퇴치를 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국가암 관리, 난치성질환자 헬프서비스 지원 김포시보건소는 국민 사망원인 1위인 암의 조기 발견·치료로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국가암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출생년도에 따라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 중 하위 50%에 해당하는 시민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5대암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검진비용은 전액 국가에서 부담하고 국가암 검진에서 암 진단을 받을 경우 암 확진자에게는 의료비의 일부를 지원한다. 또한, 시 보건소는 진단과 치료가 어려우며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희귀·난치성질환자를 위해 의료비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원대상은 희귀·난치성질환자 산정특례에 등록된 자로 환자 및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재산기준 충족자이며, 의료비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만성신부전증 등 134종 질환자에게 요양급여비용 중 본인부담금과 간병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 활기찬 삶, 건강생활 실천과 함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에서의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영양, 운동, 비만, 절주, 금연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절주교육 47회 13,433명, 운동사업 585회/23,177명을 실시하고 영양상태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임산부 및 영유아에게 영양섭취상태 개선과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교육 및 보충식품을 123회 7,269명에게 지원했다. 성인과 청소년들의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금연클리닉에 1,522명을 등록・관리하고 있으며 직장인을 위한 야간 및 이동 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민건강증진법」 및 「김포시 금연구역 지정 및 간접흡연 피해 방지 조례」에 따른 금연구역을 지정함으로써 흡연으로 인한 피해방지와 시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서비스 제공으로 구강질환 예방 지역주민 스스로 바른 구강건강 습관형성과 행태 개선을 위해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관리방법에 관한 생애주기별 구강보건교육을 7,434명에게 실시하고, 충치예방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불소용액 양치 46,201명, 불소도포 5,281명에게 시술을 마쳤다. 노인들의 잇몸질환 진행 억제, 치근면 충치예방, 시린이 방지를 위해 483명에게 노인불소도포․스케일링을 제공하고, 치아의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층 노인 61명에게 구강기능 회복을 통해 건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치(틀니)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다.
▣ 다양한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만성, 퇴행성질환 예방, 치료를 위한 한방기공체조교실을 378회 10,965명에게 교육하고, 중풍에 대한 인식고취와 중풍의 발생위험을 낮추고자 운영한 중풍예방교실을 9회에 걸쳐 실시했다. 4~9개월 영아와 아기엄마를 대상으로 한 한방육아교실에서는 한의학적 육아 강의와 한방오감발달 마사지를 실시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취약계층 건강돌봄 사업 추진 김포시 보건소는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12명의 방문건강관리사가 거동불편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직접 가정을 방문해 투약관리, 식이요법 등 건강관리서비스를 5,797가구 7,335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재가 암환자에게 특수영양식이 및 장루용품 등 제공하는 한편, 장애인의 건강증진과 사회적 참여 확대를 위해 재활치료·재활운동 프로그램을 55회 동안 883명에게 실시했다.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한 무료 이동목욕, 이·미용은 250회에 걸쳐 753명에게 실시하고 정신보건센터 등의 포괄적인 보건·복지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 뇌졸중 예방은 고혈압·당뇨관리로! 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중증 합병증의 발생 예방을 위해서 마을순회 만성질환 보건교육 및 검사를 55회 1,038명에게 실시하는 한편,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서비스를 펼쳐 6,001명에게 혈압 혈당검사를 실시했다. 또 환자의 자기 건강관리 능력과 지속치료율 향상을 위해 심뇌혈관질환예방 건강교실을 4회에 걸쳐 130명에게 교육하고, 경제력이 미약한 노인을 위해 만65세 이상의 관내 거주자로 보건기관을 이용하는 고혈압․당뇨질환자에게 본인부담 약제비 10,813건을 지원하고 있다. 합병증 예방을 위해 만50세 이상 당뇨·고혈압 환자에게는 관내 안과를 통해 안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안(眼) 검진을 연 1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정신질환 예방 앞장 보건소는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인 정신질환자 관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정신질환의 예방, 정신질환자의 조기발견・상담・치료・재활 및 사회복귀 등 건강 사회통합을 위해 정신장애인 상담, 선별검사 및 주간 재활프로그램운영, 직업재활프로그램을 11,133명에게 제공하고 아동·청소년 조기검진 및 프로그램을 4,827명에게 실시하고 있다. 또한, 건강한 노년을 위해 치매 위험이 높은 만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치매의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을 4,336명 실시하고 치료를 위한 진단검사, 감별검사, 사례관리, 예방 교육을 실시하며 치매로 진단 받은 저소득층 치매환자 335명에게 매월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 모성·영유아 건강관리 시는 모성과 영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서 체외수정 시술 및 인공수정시술 등 특정치료를 요하는 일정 소득계층 이하의 난임부부에게 시술비 일부를 245명에게 지원하고 있으며 신혼부부에게는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임신 초기에 기초검사, 풍진 및 기형아 무료검사로 임부들의 건강과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켜 주고 분만 시까지 임부와 태아의 영양관리를 위해 엽산제와 철분제를 2,708명에게 보급하는 한편, 안전한 건강관리를 위해 1,769명에게 출산준비교실, 모유수유클리닉, 산전체조교실, 임부 태교 펠트교실 등 산전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출산 후에는 산모와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해 2주간의 산모․신생아 도우미를 271건 지원하고 영유아 건강 성장을 위한 11종목의 국가필수 예방접종을 11,005건 실시, 민간위탁 예방접종비를 46,485건 전액지원 했다. 또한, B형간염 수직감염대상자 지원,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의료비지원,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비 및 환아 의료비 지원, 영유아 건강진단, 신생아 청각 선별검사 지원으로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김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전체 뉴스 주간베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