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아이들과 교사가 행복한 수업 만들기

2012유현 창의지성교육과정 선도학교 교사 연수

강주완 | 기사입력 2012/07/12 [14:27]

아이들과 교사가 행복한 수업 만들기

2012유현 창의지성교육과정 선도학교 교사 연수
강주완 | 입력 : 2012/07/12 [14:27]

 2012 경기도교육청지정 창의지성교육과정 선도학교를 운영중인 유현초등학교에서는 지난 7월 10일 ‘아이들과 교사가 행복한 배움중심수업’을 주제로 교사연수를 실시하였다.

더운 날씨에도 전 교사가 참석하여 실제적인 교실 수업의 형태로 연수가 진행되었으며 일반적인 강의식 연수보다 교사들이 직접 아동의 입장이 되어보는 경험을 갖게 하여 아동의 생각과 수업자의 어려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현직 교사들의 일상적인 수업 영상을 시청하면서 우리들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함께 공감하며 수업에 대한 컨설팅 작업도 해보고 자신의 수업을 반성해 보는 귀한 경험을 나누었다.

일과 수업을 마친 후 3시 10분부터 시작된 배움연수는 퇴근시간을 훌쩍 넘는 시간 까지도 계속되었으나 교사들의 배움에 대한 지침 없는 열정은 계속되었다.

 초청강사로는 현재 EBS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프로그램의 전문가 활동과 협동학습 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는 서정초 서우철 교사를 초대하여 현장에서 배움중심수업을 적용해본 사례를 실감나게 들을 수 있었다.

강의 내용 가운데 배움수업의 배경지식이 되는 여러 책의 내용을 검토해 보았으며 핀겔 교수의 ‘침묵으로 가르치기’, 사토마나부 교수의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만남과 대화’등에서 교사가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방법 등을 제안하였다.

스스로 가르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학생들이 호기심을 느끼거나 도전 정신을 갖도록 하는 수업, 흥미 있고 재미있으며 참여적인 수업, 학생이 필요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수업 등을 창의지성교육에 접근해갈 수 있는 배움중심수업 방향으로 정리하였다.

 연수가 끝난 뒤에도 많은 교사들이 강의의 감동과 여운에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며 창의지성교육과정 선도학교로서 질 높은 연수와 현장에서의 배움을 나누는 문화 정착에 노력을 기울여가고자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