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2011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워크숍"

누구나 참여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강주완 | 기사입력 2011/06/16 [12:10]

"2011 방과후학교 외부강사 워크숍"

누구나 참여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강주완 | 입력 : 2011/06/16 [12:10]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교육장 김문수) 6월 16일(목), 09:00~12:00까지 관내 방과후학교 외부강사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김문수 교육장은 수업 시 아이들을 존중하는 교실, 아이들의 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실, 집단지성을 배우는 협력하는 교실, 선생님의 열정이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강사들이 지니고 있는 역량과 열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힘써 달라고 부탁하였다. 또한, 오늘 워크숍을 통해 학생지도방법에 대한 많은 자료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방과후학교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교육기능을 보완하고, 다양한 학습욕구 해소 및 보육과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김포교육지원청에서는 교수학습지도 측면에서 월곶초 박정태 교장의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설계', 고양한수초 김정옥 수석교사의 학생이해와 좋은 수업을 위한 지도방법' 생활지도 측면에서는 금파초 박귀옥 교장의 '방과후학교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지도'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월곶초 박정태 교장은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게 가르치려면 '수요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나만의 교육 레시피를 만들어야 함을 강조했다.

 고양 한수초 김정옥 수석교사는 수업에 날개를 달려면 믿음이 동반된 수업, 개별적인 수준별 수업, 재미있고 창의적인 수업,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효과적인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금파초 박귀옥 교장은 방과후학교에서 학생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출결관리 강화,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한 연계체계 확보, 학생위기 상황에 따른 자기신변보호교육, 책임근무 등을 강조했다.

 또한, 방과후학교에서 수업하시면서 '소개하고 싶은 나만의 수업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여 방과후학교 수업에 대해 서로 소통하고 공유하는 보람된 시간을 가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