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학교문화탐방을 통해 배우는 교육혁신

혁신학교, 돌아오는 농촌학교, 전원학교 탐방

강주완 | 기사입력 2011/04/07 [12:11]

학교문화탐방을 통해 배우는 교육혁신

혁신학교, 돌아오는 농촌학교, 전원학교 탐방
강주완 | 입력 : 2011/04/07 [12:11]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문수)은 2011.4.6.(수)에 김포 관내 유․초․중학교 신규교사 및 전입교사 90명을 대상으로 “학교문화탐방을 통해 배우는 교육혁신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첫째,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교에 대한 현장 방문을 통하여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줄 아는 교원역량강화, 둘째, 참여와 소통, 나눔과 돌봄 등을 통해 김포교육 5대 혁신과제를 실천하는 주체로서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김포교육” 마인드 제고, 셋째, 학교교육과정 및 학급교육과정에 혁신교육 정책 투입․적용을 통해 즐겁게 공부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등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전문적인 소양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수는 혁신학교인 학운초등학교(교장 김희수) 탐방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교장 김희수는 “학운교육 비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 란 주제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꿈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 교사의 자발성과 전문성이 발현되는 신바람나는 학교,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생동하는 학교 만들기에 대한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특강하면서 교사의 의식 변화 와 혁신교육 실천에 대한 동기를 드높였다.

다음은 돌아오는 농촌학교 운영하고 있는 김포대명초등학교(교장 윤석중)를 탐방하였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 시설 및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특기․적성 계발 프로그램과 연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실 있는 학력향상 프로그램 등에 대한 우수 사례 발표와 함께 외발자전거 공연으로 방문 교사의 갈채를 받았다.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 수요 충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육의 장을 몸소 체험하는 계기였다.

  이어서 전원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석정초등학교(교장 박완규) 방문도 이어졌다. 주로 골프 학습장, 영어 체험부스, 과학실 MBL 시설, 자연체험학습장, 석정천문대 체험학습장, 도자기 공예 체험학습장, 유치원 유원장 시설 등 안정적인 교육환경이 제공되고 있음을 통해 이러한 학교 시설에서 근무하는 교사와 공부하는 학생들이 부러워짐을 느끼는 자리였다.

  이 이외에도 애기봉 견학을 통하여 분단의 아픔과 평화의 소중함을 체험하였고, 이동하는 동안 내 사랑 김포교육 기본 계획, 김포교육 5대 혁신과제, 김포 역사문화 안내 등 실무연수도 심도 있게 이루어졌다.

  학교문화탐방을 통해 배우는 교육혁신 연수에 참여한 교사 이혜원(김포서초)은 “다양화․특성화․자율화된 여러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공부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학급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하여 학생중심, 배움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3월17일자로 신규 발령된 교사 김민경(사우초)은 “혁신학교 운영 사례를 통하여 꿈, 즐거움, 행복이 가득한 평화로운 교실 문화 조성을 위해서 새내기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오늘 진행된 학교문화탐방 연수처럼 앞으로도 교육을 바라보는 전문가로서의 안목을 높일 수 있게 체험 중심의 연수가 많았으면 좋았다.”고 평가하였다.

  앞으로도 김포교육지원청은 학교와 교원들에게 맞춤형 컨설팅과 다양한 연수를 제공하여 자율․참여․소통의 교육 문화 풍토 조성으로 즐겁게 공부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모든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성장하도록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