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김포시, 산하기관 감사교육 실시

시 감사 방향 등 공유…이완영 감사원 과장, 사례 중심 강의

이상엽 기자 | 기사입력 2023/08/09 [16:20]

김포시, 산하기관 감사교육 실시

시 감사 방향 등 공유…이완영 감사원 과장, 사례 중심 강의
이상엽 기자 | 입력 : 2023/08/09 [16:20]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8일 본청 3층 참여실에서 시 산하 6개 공공기관의 감사 및 회계 담당자를 대상으로 감사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시의 감사 방향과 산하기관 운영실태 특정감사 이후 주요 지적사항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감사원 이완영 교수가 나와 감사사례로 보는 회계 및 계약을 주제로 강의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시와 산하기관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한 것으로, 시에서는 이번 감사교육이 시와 산하기관 감사기구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시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체계적이고 자율적인 내부통제기능을 시스템화하는 등 방만 경영 등을 필히 사전 차단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지속적인 업무연찬을 통해 감사 지적사항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도시관리공사 참석자는 “시 감사담당관 및 산하기관 감사부서에서 회의체 두고 감사업무 및 주요 이슈 등 의견 교류 채널을 정례화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개월여에 거쳐 시 산하 6개 공공기관 특정감사를 통해 100건의 위법·부당사항을 적발했다. 당시 위법·부당사항과 관련한 것으로 드러난 직원 14명에 대해서는 징계 등 신분상 조치를 요구했으며 부적정 집행한 사업비 등 3,227만 원에 대해서는 전부 환수 조치토록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