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학부모, 학생, 교사의 삼위일체 소통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주진경 | 기사입력 2010/04/20 [15:24]

학부모, 학생, 교사의 삼위일체 소통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주진경 | 입력 : 2010/04/20 [15:24]
  

김포시 풍무동에 위치한 양도초등학교(교장 권성화)에서는 2010. 4. 5(월)~ 4. 16(금) 까지 2주간 770여 분의 학부모님이 참여한 가운데 각 교실에서 학부모 상담주간을 운영하였다. 

 ◦ 학부모 상담주간은 학생들의 학업성취 및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내용을 상담하여 학부모와 정보를 공유하고 자녀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우며,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 분위기를 조성하여 협력적 관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1~6학년 전학년을 대상으로 한 이번 상담주간은 상담기간 2주일 전에 학부모 상담 가능 시간을 미리 안내, 확인한 후 회신으로 상담 일정을 조정하여 학급별, 요일별 상담시간을 운영하였다.

특히, 직장일로 학교 방문이 어려운 학부모님을 배려하여 전화 상담 및 이메일 상담창구를 활용하여 많은 부모님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상담내용은 진단 평가 및 수행 평가 결과, 학습능력 검사 결과, 교우관계를 비롯한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내용과 1학기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의견 설문 등을 받는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상담에 참여한 5학년 학부모 장점자님은 “학년 초가 되면 우리아이의 학교 학습태도, 친구관계, 교육내용 등이 늘 궁금했었는데 이러한 자리를 통해 부담 없이 선생님과 자리를 함께 하며 학교생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고 하였다.

◦ 이번 상담주간을 통하여 학교와 자녀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계된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고 학부모와 교사와 학교간의 신뢰 분위기 및 협력적 관계를 조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건의하고 싶은 사항을 받아 학부모의 의견이 수렴하여 열린 학교 교육 행정을 구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미분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