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장애 이해 교육 및 장애 체험 활동 실시

너와 나 하나되는 세상을 위해

강주완 | 기사입력 2010/04/08 [10:29]

장애 이해 교육 및 장애 체험 활동 실시

너와 나 하나되는 세상을 위해
강주완 | 입력 : 2010/04/08 [10:29]
  

장기초등학교(교장 임명수)에서는 2010학년도 1학기를 맞아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 및 체험활동을 지난 4월 3일(토)에 4학년 6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장애이해교육 및 체험활동은 사회복지법인 ‘프리웰 누림홈’에서 지역사회 공헌사업의 일환으로 ‘너와 나 하나 되는 세상을 위해’ 라는 주제로 ‘사랑아 학교 가자’ 동영상 자료를 활용해 장애의 종류와 특징, 장애인을 대할 때의 바른 예절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장애체험활동을 실시하였는데 먼저 ‘지체장애 체험’으로 휠체어 구조에 대해 알아보기, 휠체어를 타고 조작하는  법, 오르막길과 계단에서 휠체어 타기, 휠체어를 밀어주기 등을 직접 체험해 보고, ‘시각장애 체험’으로 안대로 눈을 가리고 지팡이와 친구의 도움을 받아 평지에서 걸어보기, 계단에서 내려오기 등을 체험하였다.

  학생들은 “선생님, 계단에서 휠체어 타기가 너무 힘들어요. 그리고 안대를 하고 계단 내려오는 것과 지팡이를 지고 걸어가는 것은 넘어질까 봐 많이 무서웠어요.”라며 직접 장애체험을 해보며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을 몸소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이번 체험을 통해 예의바르게 묻고 도와주는 것이 무조건적인 도움보다 더욱 필요하며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이 세상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 할 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