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하성고, 공립기숙형고교의 특성을 살린 맞춤식 교육으로

‘김포시의 명문고교로 부활’

강주완 | 기사입력 2015/12/11 [14:36]

하성고, 공립기숙형고교의 특성을 살린 맞춤식 교육으로

‘김포시의 명문고교로 부활’
강주완 | 입력 : 2015/12/11 [14:36]

 

 

 

2016학년도 김포시 수능 최우수 학생 배출,

 

서울대(식물생산과학부) 1명, 한양대(경영학과, 간호학과, 물리학과 등) 5명,

경희대 2명, 인하대 2명, 국민대 2명, 한국외대 2명, 서울여대 2명, 세종대 2명 등

적은 학생 수임에도 40여명 주요 대학합격의 쾌거를 이뤄

 

국내 최고의 시설을 갖춘 공립기숙형고교

 

2011년, 정부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5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완공된 하성고 기숙사(동성학사)는 13,624㎡의 4층 규모로 144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4인 1실로 사용하는 기숙사실마다 화장실과 샤워실을 갖추고 있으며, 별도의 화장실과 샤워실, 학생들이 정보검색∙인터넷 강의 등을 들을 수 있는 정보 검색실, 체력단련실, 탁구장, 휴게실 등의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남․녀 각각 지정좌석제로 운영되는 두 곳의 독서실, 7~13명이 수업을 받을 수 있는 8곳의 소강의실을 갖추어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과, 수업, 그룹활동에 열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편의를 극대화한 최고 수준의 시설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하성고등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소수의 인원 개개인이 다양한 입시제도 속에서 최적화된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교와 기숙사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변화하는 입시에 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매해 대입 전형별 전국 최고의 전문가들을 초빙(학생부종합전형, 농어촌전형, 논술전형 등)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강의와 면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하성고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진로 진학을 준비할 수 있다.

더불어 기숙사 내에서 학생 진로에 맞춘 다양한 활동과 스펙을 쌓을 수 있다. 학생들은 희망하는 진로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동아리를 구성하여 매주 일요일 저녁에 주체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동아리끼리 모여 전공 관련 봉사활동을 매주 토요일에 함께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육동아리 ‘교감’의 경우, 매주 토요일 하성성당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봉사를 하고, 매주 일요일 저녁에는 수업시연, 교직관 토론 등의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기숙사에서는 학생들의 리더십부분을 강조해주기 위해서 ‘기숙사자치위원회’를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리더로서의 소양을 길러주고 공동체 의식도 함양하게 하는 등 학생들의 리더십 부분의 관리도 해주고 있다. 이렇게 지속적이고 맞춤식의 학생관리를 통해 수시의 꽃 ‘학생부종합전형’에 가장 유리한 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요일에는 ENGLISH DAY를 운영하여 영어에세이 작성과 자유토론을 진행하며, 토요일에는 학생들의 예술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모듬북, 사물놀이, 아카펠라, 요가 등의 예체능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강남의 유명 학원 강사를 초빙, 수준별 심화수업을 통한 수능대비

 

하성고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훌륭한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여 기숙사 내에서 평일 자기주도학습에 전념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만으로 부족한 부분은 학생들이 멀리 나가지 않고도 질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강남 유명학원 수준의 강사를 초빙하여 주 2회 국영수, 기숙사 심화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사교육비 부담 없이 일반 사립 외고 수준의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체계적인 정시 대비를 지원하고 있다.

 

열정 있는 교사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지원

 

하성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은 하성고 1회 졸업생이시다. 올해 부임하신 김택환 교장선생님은 이후 제자이자 후배인 학생들에게 볼 때마다 이름을 묻고, 기억하려 노력한다. 또한 “교장선생님은 후배들을 믿습니다.”라며 격려를 아끼지 않아 학생들은 교장선생님을 “1회 선배님, 큰 선배님”으로 부르기도 한다. 김포시 내의 다양한 학교에서 오랫동안 쌓은 교육 노하우를 모교이자 부임지인 하성고의 발전을 위해서 사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하성고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름과 학생 개개인의 이야기, 진로 등을 대부분 알고 있을 만큼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특별하다. 직접 수업에 들어가지 않아도, 같은 학년 학생이 아니어도 그 학생이 무슨 일을 좋아하는 지, 앞으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 지를 파악하고 안내한다. 농촌 지역의 열악한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인 만큼, 교사들이 더 많이 배우고 노력해서 더 많이 도와주고 가르쳐주고자하는 교사들의 열정이 더 좋은 하성고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하는 원동력이 아닐까 한다.

 

명문학교 육성을 갈망하는 동문과 지역주민들의 지원

 

하성고등학교는 김포시의 도시화, 상대적으로 열악해진 농어촌지역 환경으로 인해 그동안 발전에 한계가 있어보였다. 그러자 과거의 명문학교로의 도약을 열망하던 동문들은 학교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기숙사 유치를 동문들이 함께 지원하였으며, 기숙사가 유치된 이후로 하성고 학생들의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 동아리 운영비 등의 발전기금 기탁, 김포시 명문고 근무 경력이 많으신 하성고 1회 졸업생, 김택환 교장선생님을 초빙하는 것 등 학교의 발전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노력을 한 바 있다. 이러한 동문들의 열망과 노력이 올해 입시 결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최고의 기숙사 시설, 맞춤식 지도가 가능한 교육프로그램, 사교육 걱정 없는 질 높은 심화수업, 선생님들의 열정, 지역사회의 지원”으로 요약되는 하성고등학교는 ‘더 넓은 시선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고 발전하고 싶은 학생’에게 꿈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교육장이 아닐까

  • 도배방지 이미지

전체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