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소수민족으로 차별 받아온 방글라데시 줌머족을 응원합니다”

타국에서 온 난민 위로 음악회 열린다초록우산어린이재단, 김포서 ‘우리동네 음악회’ 개최

강주완 | 기사입력 2015/08/31 [10:03]

“소수민족으로 차별 받아온 방글라데시 줌머족을 응원합니다”

타국에서 온 난민 위로 음악회 열린다초록우산어린이재단, 김포서 ‘우리동네 음악회’ 개최
강주완 | 입력 : 2015/08/31 [10:03]

경기 김포시 양촌면에는 방글라데시 치타공 지대에서 온 줌머족 약 100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방글라데시에 살면서 소수민족이라며 인종차별을 당하고, 이슬람을 믿지 않는다며 종교탄압까지 받아 본국에서 거주할 수 없어 한국으로 망명한 난민들이다.

 

한국에 정착하면서 낯선 문화, 환경, 언어문제, 고된 노동, 정체성 혼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줌머족 난민을 위로하는 음악회가 열린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 www.childfund.or.kr)은 오는 29일 저녁 6시부터 경기도 양촌읍사무소 3층 대회의실에서 주민 100명을 초청해 '공감 프로젝트, 우리동네 음악회'를 개최한다.

 

지역 내 읍사무소에서 그 안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초청하는 자리인 만큼 동네에서 모여 연주자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듯이 편안한 음악회로 진행하는 것이 이번 음악회의 컨셉이다.

 

방송인 고현준 씨의 사회로 시작되는 음악회는 공감 앙상블과 바리톤 박종원씨가 참여해 연주할 예정이며, 음악회가 끝나면 줌머전통음식을 나누고 줌머공동체의 문화를 교류하는 친목의 시간도 마련된다. 또한 가족사진 한 장 없는 주민들을 위해 '우리동네 사진관'을 운영하는 등 강연욱 사진작가, 밥장 일러스트레이터, 태병원PD 등이 나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북부지역본부 김유성본부장은 "현재 줌머족이 맞닥뜨린 가장 큰 문제는 부모세대와 한국에서 출생한 난민 2세가 문화적 격차로 인해 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1세대는 방글라데시의 문화를 갖고 있는 반면,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2세대 자녀들은 한국문화를 갖고 있어 서로 부딪히는 부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들을 위한 지원책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고국에서 살지 못해 어쩔 수 없이 타국으로 망명 올 수밖에 없었던 그들의 상황을 우리가 이해하고 함께 품으며 한국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북부지역본부는 이날 음악회를 시작으로 주민 절반 이상이 난민 및 다문화가정, 이주노동자들로 이뤄져 있는 김포지역 내 저소득가정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음식 쿠킹클래스, 사진전시회, 가족나들이 등의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끝)

 

※ 재한줌머연대(JPNK, Jumma People Network Korea)

한국에 거주하는 줌머 민족 출신들이 2002년에 결성한 인권 및 사회문화 단체. 방글라데시 치타공 산악지대 선주민인 줌머 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보존하고 그들의 인권보장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써줄 것을 호소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음. 현재 김포시 양곡읍을 중심으로 현재 약 100여명의 줌머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자체 회비를 통해 양곡시장 부근에서 커뮤니티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중도입국 줌머 아동 및 한국 내에서 출생한 줌머인 2세들의 한국 사회 적응을 위한 다각적 지원과 서비스의 지원체계가 필요한 상황임.

 

※ 공감 프로젝트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우리동네 음악회’

1. 일시: 2015. 08. 29(토) 18:00 ~ 20:00

2. 장소: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사무소 3층 대회의실

3. 대상: 양촌리 주민(줌머가족, 결혼이주민, 다문화가정 등), 지역사회 내빈

4. 시간표

시간

구분

내용

비 고

16:30~17:50

이동 및 세팅

양촌읍사무소

차량1. 연주자 픽업

차량2. 재능기부자 픽업

18:00~19:00

미니음악회

공감 앙상블 연주

바리톤 박종원 콘서트

OST, 탱고 등 대중화된 음악

위주로 선정

18:50~19:00

기념촬영

단체촬영

 

19:00~20:00

다과파티

줌머전통음식 맛보기

김포이주민센터 협조

악기놀이 및 상호교류

아이들과 악기탐색

전통문화·음식 나누기

줌머공동체 문화교류

가족사진촬영(요청시)

우리동네 사진관

꿈 그리기 교실

줌머가족, 결혼이주민가족, 다문화가족 등

강연욱 사진작가

밥 장 일러스트레이터

전체 촬영

스케치 및 스팟영상

태병원 PD

20:00~

종료 및 귀가

 

 

*’우리동네 음악회’ 29일 현장 취재를 원하시는 분은 사전에 연락 부탁 드리겠습니다!

(담당: 황유미 대리 010-4138-7958)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ChildFund Korea

1948년부터 한국의 사회복지역사와 함께 해온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국제어린이재단연맹 회원국으로 국내외 58개국의 아동을 돕고 있는 글로벌 아동복지전문기관입니다.

※ 후원문의: 초록우산어린이재단 1588-1940 / www.childfund.or.kr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