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김포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예방대책 추진

강주완 | 기사입력 2014/01/13 [09:57]

김포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예방대책 추진

강주완 | 입력 : 2014/01/13 [09:57]

 김포소방서(서장 안기승)는 겨울철 연료비 절감을 위해 사용되는 화목보일러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잇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화목보일러로 인한 화재는 대부분 보일러 과열이나, 불티비산, 연통과열 등 사소한 부주의로 인한 것으로 일상적인 점검만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는 판단으로 이번 대책을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요 추진내용은 화목보일러 사용자에 대한 소방안전교육, 의용소방대 및 마을 통․이장 대상 보일러 안전관리교육, 제조업체 관계자 간담회 실시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화목보일러는 장작을 사용해 불티가 많이 날리고 대부분 온도조절장치가 없어 쉽게 가열되기 때문에 주변 가연물질에 불이 옮겨 붙을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보일러 설치 시 추녀를 관통하는 연통은 반드시 불연재로 감싸기, 연통의 끝부분은 불티가 날리지 않도록 T자형으로 마감, 보일러 주변에 벽돌로 방화벽 설치 등 안전수칙 실천과 평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김포소방서 관계자는 "화목 보일러를 사용하는 가구는 대부분 농촌지역으로 소방서와 멀고 고령이어서 화재 발생 때 초기 대응능력이 떨어진다"며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보일러가 과열되지 않도록 적당량의 연료를 넣고, 타고남은 불씨확인과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할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