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6학년 예절교육' 겨울철 김장 담그기 체험으로

강주완 | 기사입력 2013/10/31 [16:40]

'6학년 예절교육' 겨울철 김장 담그기 체험으로

강주완 | 입력 : 2013/10/31 [16:40]

 「신곡초등학교(학교장 신점식)」 6학년 2반은 예절교육활동으로 김장담그기 체험을 하였다.

예로부터 겨울철에는 신선한 채소를 구하기 어려웠으므로, 초겨울에 김치를 많이 담가서 저장하는 풍습이 발달하게 되었다. 김치는 밥과 함께 아침·저녁으로 먹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저장성이 뛰어나 며 비타민이 많이 보유되어 있고,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채소염장식품의 하나로 그 전통성을 가진다. 이와 같이 김치는 효용성이 큰 필수식품이기 때문에 어느 지역, 어느 가정에서나 담그며 김장김치는 겨울의 반양식이라고까지 한다. 이러한 우리나라 대표음식인 김치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김장문화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본 후 직접 담그는 체험을 통해 김치를 더 가까이 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김장을 담그는 재료로 주재료인 배추와·무를 이용하고, 미나리·갓·마늘·파·생강·고춧가루와 같은 향미가 있는 채소를 부재료로, 소금과 젓갈을 간을 맞추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특히, 김장김치는 소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재료들이 지방에 따라 다르고 조리비법도 달라서, 다양한 맛과 영양가를 자랑하여왔다,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와 김치가 어떻게 좋은 음식인지 김치에 대한 사전 정보를 찾아 본 후, 아이들과 직접 김치 를 담가 보면서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나 만드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알고 좀 더 김치에 관심을 가질 수 있 도록 하였다.

체험 후속활동으로 김장책 만들기를 통해 체험과정과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는 글도 표현해보았다.

요즈음에는 겨울철에도 신선한 채소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고, 식생활양식도 많이 변하여 김장이 겨 울의 반양식이라는 말이 퇴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주거양식도 많이 변하여 김치 독을 땅에 묻는 일 이 드물어졌고, 특히 도시일수록 김치독도 스티로폴이 들어간 이중벽의 플라스틱김치독이 이용되기도 한 다.

김장체험을 통해 아이들은 가정에서 김장담그기에 함께 할 거라는 다짐과 김치의 뛰어난 우수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