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소통・공감・평화 교육을 위한 토론수업 방법 연수”

2013 배움중심수업 실천을 위한 토론 수업 연수

강주완 | 기사입력 2013/06/18 [09:54]

“소통・공감・평화 교육을 위한 토론수업 방법 연수”

2013 배움중심수업 실천을 위한 토론 수업 연수
강주완 | 입력 : 2013/06/18 [09:54]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주섭)은 2016년 6월 17일(월) 16시부터 18시까지 김포교육지원청 2층 대회의실에서 토론수업에 관심이 있는 중, 고등학교 교사 60여명을 대상으로 ‘소통・공감・평화 교육을 위한 토론수업 방법“ 연수를 실시했다.

먼저 김주섭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학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배움중심수업을 실시하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가 토론수업이라고 강조하면서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종합・사고하는 능력을 요구되며, 학생들이 토론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말하고, 경청하며, 더 좋은 대안을 찾는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키워 주시기 때문에 학생의 잠재능력 계발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수에서는 마송고등학교 홍예경 교사가 원탁토론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안내하였으며, 다음으로 장기고등학교 홍원기 교사가 토론수업의 실제를 중심으로 학교현장에서 토론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자신이 그동안 학교에서 실시했던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수업 연수에 참석한 푸른솔중학교 곽민희 교사는 “이 연수를통해 수업에서 실제 적용가능한 방법에 대해 알게되어 여러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였다”고 평가하고, 본인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김포교육지원청에서는 평화로운 학교만들기를 위해 비폭력대화 방법 연수 등을 진행하였으며, 이후에도 토론수업에 대한 다양하고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