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김포

"혁신학교 클러스터를 위한 소통․공감․나눔의 자리 ”가져

강주완 | 기사입력 2013/04/15 [11:53]

"혁신학교 클러스터를 위한 소통․공감․나눔의 자리 ”가져

강주완 | 입력 : 2013/04/15 [11:53]

 2013년 혁신학교예비지정교인 김포시 운유초등학교(교장 김정덕)는 전 교직원과 함께 밤늦게까지 혁신학교 시즌Ⅱ를 위한 소통·공감 ·나눔의 자리를 가졌다.

이날 이루어진 워크샵 1부에서 김정덕 교장은 변화와 혁신을 함께 하는 행복드림 운유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교육과정의 재구성, 배움 중심 수업, 평가 체제 혁신을 통한 창의지성 교육으로 지역사회의 요구, 학부모들의 요구 및 기대를 반영하여 아이들, 선생님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행복한 학교를 구현해보자.”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면서, “이번 혁신학교 클러스트를 위한 소통·공감·나눔을 위한 워크샵을 통해 혁신학교에 대한 공감대와 마인드를 형성하고 각오를 다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2부에서는 혁신부장의 사회로 ‘공부하는 인간’이라는 동영상을 시청한 후 소감에 대한 나눔의 자리를 가졌으며 혁신학교에서 추진되고 있는 창의지성 교육과정, 민주적 자치공동체 운영, 전문적 학습 공동체, 자율경영체제 구축 등의 개념과 방안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3부에서는 연구부장을 중심으로 교사별 상시평가 중점학교 운영이라는 주제로 종합적 진단검사로서의 혁신, 전 교과 교사별 상시평가로서의 혁신, 포트폴리오 형태로 평가결과 상시통지로의 혁신이라는 세 가지 평가혁신에 대한 운영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이후 평가혁신 방안에 대해 각 학년별 협의의 시간을 가졌다. 협의가 끝나고 전 교사가 다시 모여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다.

4부에서는 전교직원이 창의지성 교육과정, 민주적 자치공동체 운영, 전문적 학습 공동체, 자율경영체제 구축의 4개 분과로 나누어 분과 협의를 실시한 후 교사의 실천 소감 발표와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교사의 궁금증을 풀어가면서 혁신교육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자리를 만들었다.

이번 워크샵에 참여한 전 교직원들은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과 수업중심의 학교문화 만들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과 선생님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혁신학교로 나아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